
군 복무 50%가 넘은 군인은 구직청원 휴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직청원휴가란 무엇인지, 실제로 어떻게 신청하는지 제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했습니다. 한 번에 두 건 신청하는 팁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구직청원휴가란?
구직청원휴가는 현역 군인이 전역 전 구직활동을 목적으로 받을 수 있는 공식 휴가입니다. 의무복무기간의 절반 이상을 채운 병사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보통 최대 2일이 부여됩니다.
활동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취업상담 (대학교, 고용센터 등)
- 채용 박람회 참석
- 직무 교육 참여
다만, 실제 시행 여부와 기준은 부대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소속 부대에서 확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2. 휴가를 받기 위한 준비
구직청원휴가를 받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활동 중 하나를 진행해야 합니다.
- 대학교 취업지원센터에서 취업상담을 받은 후 상담확인서 발급
- 고용센터 등에서 진행하는 구직 교육 프로그램 수료증 발급
이 증빙 자료를 바탕으로 부대에 제출하고 승인을 받게 됩니다.
※ 주의
대학교 취업상담은 한번에 한 학교만 신청 가능합니다. 한 학교에서 상담을 받은 후에 다른 학교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저는 한번 휴가를 나갔을 때 구직청원 두개를 모두 끝내고 싶어서 대학교에서 상담을 하나 받고, 집근처 고용센터에서 진행하는 교육을 하나 들었습니다.
이렇게 하지 않아도 대학교 상담이 끝난 후에 바로 다음 학교를 예약해도 되지만, 혹시 자리가 없을지로 몰라서 저는 이렇게 진행하였습니다.
3. 구직청원휴가 신청방법
1. 대학교 상담센터


먼저 고용24에 접속 후 로그인을 합니다. 저는 민간인증서가 가장 편해서 이걸로 했지만 다른걸로 하셔도 됩니다.



다음으로 우측 상단에 전체메뉴를 들어가서 '취업지원', '우리학교 취업지원실' 순서로 들어갑니다.
이후 본인의 집 근처 대학이나, 다니던 대학교에 들어가서 희망일자, 희망시간 등등 입력 후 신청하시면 약 2~3일 뒤에 해당 대학에서 연락이 올 겁니다.
추가로 대학교 상담은 전화상담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꼭 잊지말고 물어보고, 전화가 가능하면 전화상담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전화상담이 안되서 대면으로 했어요...
2. 고용센터


고용센터 신청방법은 '취업지원' 선택 후 '구직자취업역량 강화프로그램'에 들어갑니다.
그다음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의 관할 고용센터를 선택한 후, 날짜를 지정하고 검색을 하면 해당 날짜에 진행하는 교육들이 뜨게됩니다.
그리고 상담 후 증빙서류를 잊지말고 요청하셔야 휴가 승인이 가능합니다.
4. 꼭 알아둘 점
- 자리가 없을 수 있으니 미리미리 신청
- 신청 전 미리 부대에 구직청원 가능한 상담인지 문의하기
- 전화상담 가능한지 문의하기
- 활동 증빙서류는 반드시 요청하기